Today
Total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3-29 22:42
관리 메뉴

‡‡ Rod of Asclepius ‡‡

KUB & IVU 판독 순서, 그리고 Tip 본문

의학 & 과학

KUB & IVU 판독 순서, 그리고 Tip

달의눈물 2007. 8. 2. 12:30

사용자 삽입 이미지

KUB (Kidney Ureter Bladder) - 확대해서 보세요


위의 사진은 KUB 입니다. Kidney, Ureter, Bladder의 앞글자만 따 온 명칭이지요.

판독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Bone에 대해 - Vertebral Allignment, Pelvis 등의 뼈 구조를 잘 살펴 봅니다.
   별 다른 이상이 없다면 ' Bone 에는 특이소견이 보이지 않습니다. ' 라고 말해줍시다.

2. Psoas muscle shadow를 살펴봅니다.
    Psoas muscle shadow는 아래 그림에 표시를 해 두었습니다.
    덧칠(?)을 해 두었으니 위의 원본 그림과 비교해서 살펴봅시다.
    Psoas muscle shadow는 주위 retroperitoneal fat tissue 때문에 검게 보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은 선으로 된 라인이 Psoas m. shadow 입니다.


   '  Lt side에서 Psoas muscle shadow가 보이고 있습니다. ' 라고 읽어주시면 되겠고,
    오른쪽은 Bowel gas 때문에 잘 보이지 않으니 언급을 안하는게 좋겠죠?

3. Kidney를 찾아봅시다.
    Kidney를 한번 찾아봅시다. L2 level에서 화면 상 오른쪽을 보면 반월 모양의 그림자가 보입니다.
    요것이 Kidney입니다.
    Kidney를 찾고 난 다음에는 이것의 경계선을 구분지어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medial border는 psoas muscle shadow와 일치하고 있습니다. 따로 힘들게 찾을 필요가 없네요.
    inferior border는 가장 아랫쪽에 보이는 음영 구분이 명확한 선이 보일겁니다. L2의 inferior margin
    정도의 높이에 위치하고 있군요.
    lateral border는 마찬가지로 여기서는 쉽게 찾아집니다. 요게 rib의 음영 때문에 가려지기 때문에
    주의해서 끝까지 찾아내어 봅시다.
    upper border는 찾기 힘들군요. 아래 이미지에서 조십스럽게 표시를 해 두었습니다.
    미묘한 음영 변화를 눈치채어야 한다고 강조하시더군요. (교수님 왈)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각의 선은 꼭지점 위치를 표시한 것입니다.



    이런 경계선을 다 찾고 난 다음, 말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Kidney는 bean shape이며, 12cm정도의 크기입니다. '
       - vertebral body 하나의 길이를 대략 4~5cm 정도로 봅시다.
    margin을 표시해 주고 싶다면, 위에서 잠깐 언급한 모양으로,
     ' Kidney의 low pole은 L2의 inferior margin level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요런식으로 간단히 언급!
    upper border 찾는것이 역시나 많이 힘든데, 이런 음영이 나타날 수 있는 구조물은
    Suprarenal fat 때문이라고 합니다. (요건 기억이 가물가물??)

4. Ureter를 찾아봅니다... 입니다만, 보통 Ureter는 보이지 않습니다.

5. Bladder를 찾아봅니다... 입니다만, 보통 Bladder도 잘 보이지 않습니다.

6. Bowel gas에 대해 설명합니다.
    우선, Bowel gas는 사진에서 볼 때, 양쪽에 1자형으로 표시되어 있군요. 중간쯤에 표시되어야 할
     Transverse colon의 gas는 확실하게 잘 보이지 않는 모양입니다. 무조건 ascending & decending
     colon 사이에 공기가 보인다고 해서 이를 transverse colon이라고 할수는 없습니다.

     그림에서 우리가 보기에 오른쪽은 Ascending colon입니다. 그리고 왼쪽의 음영은 Descending colon
     입니다. Ascending colon 맨 위에 위치한 부분을 hepatic flexure라고 하며, Descending colon의 맨 윗
     부분을 Splenic flexure라고 합니다. 이 구조물 위에 Liver와 spleen이 있어서 이런 이름이 지어졌지요.
     혹, Situs inversus같은 내장이 뒤집힌 경우, 이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높낮이를 비교하면 됩니다.
     간이 크기 때문에 당연히 Hepatic flexure와 Ascending colon의 위치가 좀 더 낮게 보이겠지요.

     그리고, 보이는 bowel gas가 Large bowel임을 확인해야겠죠?
     Large bowel임을 확인할 수 있는 소견은, Haustra와 Taenia Coli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 : Taenia Coli, H : Haustra


    쉽게 생각해서, 가로 줄무늬는 Haustra, 세로 줄무늬는 Taenia Coli라고 보시면 됩니다.
    발표하실 때는 이게 뭐고 이게 뭐다, 이런식으로 말하시면 됩니다.
    왜 이게 Large bowel이냐고 생각하는지 질문을 받는다면 Haustra와 Taenia coli가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말씀해 주시면 즐거워지겠죠?

7. Urinary Tract에 Calcification (Stone같은) 이 있는지 없는지 살펴봅니다.
    윗 그림에는 Calcification이 없군요. 있는 그림을 하나 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KUB는 이렇게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요기서 정맥에 조영제를 넣어서 소변상으로 조영제가 배출되는 사진을 찍은게 IVU이지요.
Intravenous Urography라고 하며, IVP와 동의어입니다. (Intravenous Pyelography)
보통 KUB, 3분 영상, 12분 영상, 22분 영상, Post voiding 영상을 찍으며 (각 병원마다 다를 수 있음)
이에 추가하여, 약간 측면영상을 보고 싶다면 Oblique 영상, 잘 안보이는 경우 더 시간을 지연시켜서 찍는 delayed 영상, 그리고 Compression belt 등으로 복부를 압박하여 찍는 Compression view 등이 있습니다.

IVP를 읽으시려면, 마찬가지로 맨 처음에 주어진 KUB (이 때는 Plain film이라고 하죠) 를 해석합니다.
그리고 시간 순서대로 읽으시면 됩니다.


먼저, 3분 영상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릭하지면 좀 커질껄요? (-_-;;)


3분 영상의 정상 소견은 하나 이상의 Calyx에 조영제가 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좌, 우측 신장 부위에 깔대기, 혹은 쐐기 모양의 흰 색 음영이 보이나요? 요것이 Calyx입니다.
R이라 써진 곳에는 깔대기가 세 개 정도, 그리고 반대쪽은 2개 정도 보이는군요.
깔대기가 보이는 곳의 끝 쯤에는 모여서 아래로 내려가려는 듯한 음영이 보이죠? 요것이 Renal Pelvis와 Ureter입니다. 오른쪽엔 Renal Pelvis와 Ureter 모두, 왼쪽에는 Pelvis 정도만 보이는군요.
(아시겠지만, R은 오른쪽 입니다. ㅋ)
요런 Calyx가 보이지 않는 경우는 비정상 소견이라고 할 수 있겠고, 안보이면 Secretion이 delay 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면 됩니다.

정리하자면, '3분 영상입니다. 우측에는 3개의 Calyx가 보이며, renal pelvis ureter의 일부가 조영되고 있습니다. 좌측은 2개의 calyx가 보이며, renal pelvis로 조영되고 있습니다.' 라고 말하면 되겠죠.


다음은 12분 영상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Renal pelvis와 Ureter가 저명하게 보이지요?
'Ureter 양쪽에 조영제가 관찰됩니다. ' 라고 말하면 될 것 같군요.
우측 중간에 연속성이 끊어진 곳이 있는데, 이는 생리적인 현상 (Peristalsis)에 의한 것입니다.
이것이 정상인지, 비정상적인 소견에 의해 그런지 비교를 하려면...

가장 간단한 방법은, 다음 시간의 사진을 참고하는 것입니다. -_-ㅋ


다음은 22분 영상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Bladder에 조영제가 차 있다. 고 말하면 되겠는데, 위 사진에는 Bladder가 안보이는군요.;;
아쉬운데로 다른 그림에서 잘라왔습니다. (-_-;)

사용자 삽입 이미지


Ureter에는 3군데의 생리적으로 좁은 부위가 있습니다.
1) Ureteropelvic junction
2) Bifurcation of iliac vessel
3) Ureteorvesical junction
요기에 Stone이 잘 걸린다는 것이죠.


다음은 Post Voiding 영상입니다.

Post Voiding 영상은 말 그대로 소변을 눠서 조영제를 제거한 다음 찍는 사진입니다.
목적은 방광 점막의 패턴과 상태를 알기 위한 것입니다.
방광에 소변이 약간 차 있는 것은 정상소견이라고 합니다.
소변이 과하게(?) 남아있다면 residual urine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조금 남았을 때 - 소변 후 약간 남은 정도 - 를 residual urine이라고 하긴 힘들겠죠?

방광 아랫쪽에서 약간 쪼글쪼글한 부분이 보일 수 있는데, 이는 소변을 본 후 방광이 수축하여 생긴 주름으로써, 어느 정도 정상적인 소견이지만, 심하게 쪼글쪼글하다면 mass lesion을 의심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제대로 된 Post voiding 영상이 없군요.
실은 바로 위 방광 사진이 Post voiding 사진입니다. :)
생각보다 조영제의 양이 많네요. 상상해 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하하 -_-ㅋ




에고.. 이로써 엉성하게 마무리를 짓겠습니다.
이상 소견까지 말하기는 제 역량이 부족한 점도 있으며, 적절한 사진도 없군요.
부디 학습에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더운 날씨 조심하시고, 좋은 꿈 꾸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