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이나링고 미공개 & 데모곡 모음집에 수록된 곡 당시 일본사회 - 오움진리교 에 대한 비판의 소리가 들리고 있다. 이 당시 시이나 링고의 나이는 15~16세 정도..? 천재 뮤지션이란 말이 괜히 붙는 수식어는 아닌가보다. 음악이라는 매체를 통해, 자칫 역사 속에만 남아있게 될 사건과 경계해야 할 일들을 다시 한번 떠올려 교훈으로 삼을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예술이 가진 또 하나의 큰 기능이 아닐까?
아래는 오움진리교 사건, 오움진리교에 대한 정리. 무슨 일이 일어났나 궁금한 사람만 클릭해 주길 바란다.
오움진리교란 무엇인가?
옴진리교 (일본어: オウム真理教, おうむしんりきょう 오무 신리쿄[*]), 또는 아레프 (일본어: アーレフ)는 아사하라 쇼코가 설립한 종교단체로, 1984년 설립되었다.
[지난 1995년 3월 20일 오전8시, 일본의 도쿄에서는 세계가 깜짝 놀랄만한 사건이 발생했다. 출근길의 지하철 구내에 신경가스의 일종인 [샤린] 이라는 독극물이 살포되어 4,695명이 중독, 이 가운데 8명이 숨지고 70여명이 중태에 빠진 것이다. 일본 경찰당국은 이 사건과 관련, 일본의 신흥종교인 [오움진리교](일본식 발음:오우무신리쿄)를 독가스테러의 유력한 배후단체로 지목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경찰의 수색결과 오움진리교는 '작은 국가'를 모방하는 조직형태를 채택했었다. 신경가스의 해독제인 아트로핀이 다량 발견됐으며 교단 부속병원을 통해 수년 전부터 프라리드킨무요화메틸(PAM)이란 중독해독제를 정기적으로 대량 구입했음이 밝혀졌다.
여기에다 신자들에게 배포하려 했던 것으로 추정되는 방독면 수백 개도 한꺼번에 발견, 단순히 독가스를 살포하는 단계를 넘어 국가를 상대로 한 전면 화학전을 준비하고 있었던게 아니었느냐는 의혹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렇다면 이 오움진리교란 대체 무엇인가?
오움진리교는 도쿄를 비롯, 일본 전국에 25개의 지부를 두고 있고,뉴욕. 모스크바 등 해외에 4개의 지부를 두고 있다. 요가.원시불교를 기본으로 [시바]신을 숭배하며 신자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1만명 정도인 것으로 알려진다.
'오움'은 원시불교에서 수행할 때 사용하는 의성 '옴'의 일본식 표기로써 수행시 '옴'이란 소리를 내면 정신이 통일되고 소리에 빨려 들어가 득도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자칭 구세주인 40세의 교주 [아사히라]는 6살 이후 실맹, 맹인학교를 졸업한 후 종교활동에 들어갔으며 85년에는 자신의 몸이 완전히 공중에 떴다고 주장했고, 이듬해 히말라야 산 속에서 모든 것으로부터의 해탈을 선언했다.
89년 종교단체로 등록했고, 90년에는 진리당을 결성한 뒤 교주를 비롯 신자 25명이 중의원에 출마했으나 모두 낙선했다. 교주는 "2003년 핵전쟁이 일어나 인류는 멸망한다"는 종말론을 앞세웠으며, 우주의 창조유지 파괴를 주관할 수 있는 자신을 따르면 '절대 자유, 절대 행복을 얻는다'고 주장해왔다.
사유재산을 인정치 않고 공동생활을 강요해 많은 가정이 파탄을 면치 못했다. 헌금 액수에 차등으로 신자의 계급이 주어진다. 최근에는 재산 몰수, 가족 면회 금지로 인해 집단생활로부터 이탈자가 속출했고 이를 저지하는 과정에서 납치사건도 수 차례 발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오움진리교는 94년 6월 나가노(長野)현 마쓰모토(松本)시에서도 사린을 살포해 7명이 숨지고 600여명이 부상하는 사건을 일으킨 것으로 밝혀졌고 아사하라 등 교단 지도자들이 모두 구속됐다.]
이단과 맹신이란 참 무섭다... 자기 자신들은 먼 훗날 스스로의 모습을 되돌아 보면서 부끄러워 하지 않을 자신이 있을까? 현재도 오움진리교에서 'aleph' 로 개명하여 활동하고 있다고 하니, 안타까울 따름이다.
- From Wikipedia
※ 알레프(일본어: アーレフ)는 일본의 종교단체로, 잔류 오움진리교 신도들이 주축이 되어 2003년 결성하였다. 사린 테러사건을 일으킨 오움진리교와는 무관함을 주장하고 있으나, 일반에는 받아들여지고 있지 않다. 본부는 도쿄 도 세타가야 구 미나미카라스야마의 맨션에 위치하고 있으며, 공안당국에 의해 철저한 감시가 이루어지고 있다.
※ 도쿄 지하철 사린 사건은 일본의 종교 단체인 옴진리교가 1995년 3월 20일 일본 도쿄 지하철에서 테러를 일으킨 사건이다.
1995년 3월 20일 오전 8시경 (일본 표준시), 도쿄 도 내의 제도고속도교통영단 (현재의 도쿄 메트로) 마루노우치 선, 히비야 선에서 각 2편성, 지요다 선에서 1편성, 총 5편성의 지하철 차내에서, 화학 병기로서 사용되는 신경 가스 사린이 살포되어, 승객과 역무원 등 12명이 사망, 5,510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일본에서는, 당시 전후 최대급의 무차별 살인행위인 것뿐만 아니라, 마쓰모토 사린 사건에 이은 대도시에서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 화학병기가 사용된 역사상 최초의 테러 사건으로서, 전세계에 충격을 주었다.
사건 직후, 이 5편성 이외에도 수십 편성에서 사건이 발생했다는 정보도 있었지만, 그것은 오보이며, 5편성 이외에서의 발생은 없었다 (많은 수의 역에 구호소가 설치된 것은 사실이다).
유기 린 계중 독의 해독제인 프랄리독심요오드화메틸(Pralidoxime Iodide Methyl, PAM)은 당시, 다수의 병원에서 대량으로 재고를 가지고 있던 종류의 약제가 아니었고(주로 농약 중독용으로 쓰이던 약이었다), 피해가 사린으로 인한 것이라고 판명되자마자 순식간에 다 사용되어 버렸다. 거기서 전국의 병원에 수집령이 내려졌다. 특히 도카이도 신칸센 연선에서는, 각 병원의 사용자가 가장 가까운 역까지 사용자가 도쿄행 고다마에 탑승해 각 역에서 받는다는 작전이 전개되었다. 이것이 닿지 않았다면 사망자는 600여 명이 더 늘었을 거라고 한다.
영단 지하철은 사린 살포라는 것을 알 때까지는, 가스미가세키 역 등의 문제가 큰 역을 통과 운행했으나 그 뒤는 종일 운휴, 히비야 선은 익일까지 연장했다. 그 후에도 가스미가세키 역 등의 4개 역은 3~6일간 폐쇄되어 통과운행을 하였다.
사린과 동일 성분의 유기인제 성분의 농약
사린이란 '유기인제(Organophosphate)'가 주 성분인 화합물이다. 일반적인 농약에 이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무색, 무미, 무취의 순수한 형태의 액체 상태로 존재하는 약물이다. 인체의 점막을 통해, 경구나 호흡을 통해서 사린에 노출될 수 있다. 알려진 신경무기 중에서는 가장 독성이 있다고 한다. 흡입 시 몇 초 내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경구로 복용 시 수 시간 이후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급성 중독 시 5~24시간 경과 후 사망한다.
인체에 다음과 같은 증상을 가져올 수 있다. [모교 약리학 교실 자료 참조] 1) Muscarinic effect N/V, abdominal cramps, urinary & fecal incontinence, bronchial secretion ↑, sweating ↑, lacrimation ↑, salivation↑, cough, dyspnea miosis, blurred vision 2) Nicotinic effect twitching, fasciculation, weakness, hypertension, tachycardia 3) CNS effect anxiety, restlessness, tremor, convulsion, confusion, weakness, coma
사망원인 호흡마비; accompanied by a secondary cardiovascular component, laryngospasm, bronchoconstriction, increased respiratory and salivary secretion, compromised voluntary control of diaphragm and intercostal muscle,central respiratory depression. Hypotension; cardiac irregularity, hypoxia
치료는 다음과 같은 처치, 약물을 사용할 수 있다. ★ Airway 확보, Fluid 공급 ★ Atropinization; Mydriasis, Tachycardia (>120/min), Facial flushing ★ Oxime compound; reactivation of AChE
일반인들이 행동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미 CDC 제공 ]
○ 그 장소에서 이동해야 합니다. 집 밖에 있는 경우에는 그 장소를 떠나야 합니다. 집 안에 있는 경우에는 집 밖으로 나가야 합니다. 사린은 지면 가까이에 깔리므로, 가능한 경우, 높은 곳으로 가야 합니다. ○ 겉옷을 벗어야 합니다. 옷을 머리 위로 벗지 말고 가위로 자르십시오. 옷의 바깥쪽에 손을 대지 마십시오. 리신이 묻어 있을 수 있습니다. ○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다량의 비누와 물을 사용하십시오. 눈이 타는 듯이 아프거나 흐릿하면 물로 10-15분 동안 씻어내야 합니다. ○ 옷을 버려야 합니다. 몸을 씻은 후에, 고무장갑을 끼거나 플라스틱 백으로 손을 덮고 입고 있던 옷을 다른 플라스틱 백에 넣어서 버려야 합니다. ○ 플라스틱 백을 봉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 그 플라스틱 백을 다른 플라스틱 백 안에 넣어 봉해야 합니다. (긴급 구조 요원에게 플라스틱 백을 버린 곳을 알려 주십시오.)